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투자 팁

돈 받으며 기부하기, 고향사랑 기부제

 

안녕하세요. 1T 입니다.

예전부터 준비하던 프로젝트가 얼마 전부터 속도가 붙으며 블로그를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준비를 위해서 미국 주식도 대대적인 개편을 하는 중이기도 하구요. 

조만간 기회가 되면 그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고,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고향사랑 기부제' 라는 제도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투자 팁을 공유하는 곳에서 갑자기 기부라니? 라고 어리둥절해 하실 분들고 계실 것 같은데요, 

고향사랑 기부제는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지역 특산품도 선물로 받을 수 있는 1석 3조의 투자상품이기도 합니다.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기부 진행은 위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제도에 관한 내용도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있는데, 제가 간략하게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도표는 공식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고향사랑 기부제 인데요, 핵심만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의 주소지가 아닌 곳에 연간 500만원 이하로 기부하는 금액에 대해서 10만원 이하는 100%, 10만원 초과는 16.5% 의 세액공제 혜택과 함께 기부금액의 30% 한도내의 답례품을 제공하는 제도

 

투자자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것만 따져 본다면 딱 10만원 만 기부를 한다면 기부한 전액을 세액공제로 돌려받고, 3만원 짜리 선물까지 받을 수 있는 수익률 무한대의 투자상품이기도 합니다. 

 

기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i)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을 본인이 원하는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기부할 수 있고, ii) 일반적인 기부금 세액공제 공제율 (15%) 보다 더 많이 공제해주는 좋은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기부 지역마다 준비된 답례품이 다르기 때문에 답례품이 탐나는 곳이 있다면 전략적으로 그 지역에 기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고향사랑 이라는 제도의 이름처럼 본인 고향에만 기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다른 지역 어디에든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 금액 별 세액공제 및 답례품 혜택 금액은 위 표와 같습니다. 

답례품이 충분히 가치가 있다면 15만 원 까지는 기부도 하고 이득도 보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답례품도 관광서비스, 농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지역상품권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고, 카테고리마다 상품도 풍성해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기부를 진행하고 '선택가능 답례품' 버튼을 눌러서 구매 가능한 답례품들만 뽑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제가 기부한 부산시 동래구에는 커피와 온천수 수제 비누, 온천천 봄꽃잔 같은 답례품들이 있었습니다. 

 

오늘 소개드린 '고향사랑 기부제'는 투자자의 입자에서만 보면 그렇게 매력적인 상품은 아니지만 지역 발전을 위한 기부를 하면서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알아두면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제 투자 원칙 중 하나가 '매년 배당금액의 10% 이상 기부하기' 라서 어디에 기부할지도 항상 고민이 되는데, 이런 좋은 제도들이 앞으로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