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도서 소개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by. 하워드 막스

 

안녕하세요. 1T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Oaktree Capital 의 공동 창업자이자 월가의 투자 대가 중 하나로 꼽히는 하워드 막스의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이라는 책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Oaktree Capital 은 세계 최대의 부실증권 (정부나 기업의 파산시에 발행되는 증권) 투자자이기도 한데요, 그것만 봐도 하워드 막스가 거시경제의 흐름이나 시장의 사이클에 대한 통찰이 대단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이라도 코로나 폭락장과 이후의 광기어린 시장을 경험하셨다면 마켓 사이클의 중요성을 어렴풋이나마 느끼셨을 겁니다. 마켓 사이클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저는 '마켓 타이밍'을 추구하지 않는 투자자이지만, 마켓 사이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앞으로의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든 책이었습니다.)

 

책의 목차 및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복되거나 큰 내용이 없는 파트는 제목만 표기하였습니다.)

 

제1장 왜 사이클을 공부해야 하는가
→ 사이클에 따라 투자에서의 확률이 변한다.

제2장 사이클의 성격

→ 사이클의 8단계, 단계별 성격

제3장 사이클의 규칙성

제4장 경제 사이클
→ 장/단기 경제 추세와 경제 사이클의 핵심

제5장 경제 사이클과 정부 개입

→ 경제 사이클에서 중앙은행과 정부의 역할

제6장 이익 사이클

제7장 투자자 심리의 시계추
→ 사이클을 대하는 투자자의 심리

제8장 위험에 대한 태도의 사이클

→ 본능적인 투자자가 아닌 합리적인 투자자의 심리

제9장 신용 사이클

→ 호황과 불황을 오가는 신용 사이클

제10장 부실채권 사이클

제11장 부동산 사이클
→ 부동산도 다른 자본처럼 사이클이 있지만 특정 요소들 (시간차, 레버리지, 한정된 공급) 에 의해 증폭

제12장 마켓 사이클의 정리

→ 사이클 단계별 성격 심화

제13장 마켓 사이클에 대응하는 방법

→ 사이클을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대응하는 방법

제14장 사이클 포지셔닝

→ 사이클에 따른 포트폴리오 포지셔닝

제15장 대응의 한계
제16장 성공의 사이클

제17장 사이클의 미래
→ '이번에는 다르다' 는 말은 위험하다

제18장 사이클의 핵심

→ 책 전체 요약

 

이 책은 재테크 도서라기보다는 경제 흐름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용도 '이런 상황에서는 특정 자산을 사야 한다' 라는 식의 설명 보다는 '상대적으로 수익 확률이 낮은 사이클에서는 방어적 투자자는 분산이 감소하고, 공격적 투자자는 수익 확률이 비대칭으로 변한다' 라는 식의 넓은 관점에서의 설명이 주를 이룹니다. 

 

따라서 저같이 경제학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투자 경력이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의 입장에서는 내용을 전부 이해하고 소화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겪었던 최근 몇년간의 사건들 (코로나 폭락, 수직에 가까운 반등과 랠리, 금리로 인해 촉발된 조정과 침체의 시작 등) 이 어쩌면 당연하게 반복되고 연쇄적으로 촉발되어 일어나는 이벤트였다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하워드 막스의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을 통해 마켓 사이클에 대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