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전략 소개

자금 규모별 투자전략 추천 (1) 천만 원이 있다면?

안녕하세요. 1T 입니다.

자금 규모별 투자전략 추천 1편, '나에게 천만 원이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최소 금액으로 천만 원을 정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투자를 시작하기로 마음먹고 1년 안에 모으기 가능한 금액.
둘째, 투자의 재미를 위해 두 세가지 주식을 분할매수하기 적절한 금액.

 

매달 82만원 적금 넣으면 1년에 천 만원! (feat. 네이버 적금 계산기)

천 만원은 매월 82만원 씩 4% 짜리 적금을 넣는다면 1년만에 모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물론 매달 백만 원 또는 이백만 원을 저금한다면 10개월 혹은 반년만에도 만들 수 있지만, 개개인마다 경제적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2019년 통계청 자료 기준으로 대한민국 직장인 중위소득 (234만 원) 으로 매월 부담 없이 저축 가능한 금액은 100만원 이내라고 생각되어 천만 원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주거비, 병원비 등의 기타 고정비가 큰 경우는 예외)

 

Q. 천만 원을 모으기 까지는 적금만 넣어야 하나요?
A. 단기간 (1~2년) 에 목표로 하는 금액을 모을 때는 손실을 보지 않는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장 상황이 좋을 때는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은 달 부터 82만 원씩 인덱스 펀드 (S&P500 or Nasdaq) 에 투자하는 것이 좀 더 좋겠지만, 목표한 금액을 모으지 못하고 오히려 손실을 볼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천만 원을 모으기 전까지는 적금이나 초단기 채권과 같이 수익이 적더라도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에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대표적인 인덱스 펀드, SPY (S&P500) 가격.

천만 원 미만의 금액으로 투자를 시작한다면 가격이 높은 금융 상품들은 분할매수하기 힘들고, 한가지 종목에만 몰빵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가장 대표적인 S&P500 ETF 인 SPY 는 1주에 약 50만원 인데요, 투자금이 500만 원이라면 한 달에 한주씩 사더라도 10달만 투자를 지속할 수 있고, 다른 종목은 기웃거릴 수 없습니다. (물론 절반정도 가격에 비슷한 지수를 추종하는 VTI 라는 대안이 있긴합니다.)

 

투자를 처음 시작하더라도 최소 두 종목 이상은 매수하여 투자의 재미를 느끼는 것과 분할매수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하기 위한 최소 금액을 천만 원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천만 원을 모아야 하는 이유는 알겠으니 이제 어떻게 하면 되나요?

 

결론을 바로 말씀드리면 VOO 와 SCHD (or SPHD) 를 매달 분할매수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인도 투자전문가를 이길 수 있는 선택, S&P500

VOO 를 추천하는 이유는?

VOO 는 Vanguard 에서 운용하는 S&P500 지수 추종 ETF 입니다. 가장 유명한 동일 지수 추종 ETF 인 SPY 보다 운용수수료가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고 소중한 시드로 투자를 하려는 저희에겐 최적의 상품이죠.

 

S&P500 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위 그림으로 대신하려고 합니다. SPIVA 에서 가져온 이미지로, 3년 투자 성적 기준으로 S&P500 보다 성적이 좋은 펀드는 전체 펀드의 14% 수준입니다. 월 스트리트에서 날고 긴다는 투자 전문가들의 86% 가 S&P500 보다 못한 성적을 거두는 상황에서, 일반인들에게 최고의 선택은 역시 S&P500 아닐까요? 

 

SCHD (or SPHD) 를 추천하는 이유는?

S&P500 을 추천한 것이 투자 대가들의 충고를 따른 것이라면, SCHD 를 추천드린 이유는 개인적인 선호 때문입니다. 배당성장 ETF 들은 2022년의 하락장에서도 준수한 방어능력을 보여주었고, 꾸준한 배당금 지급으로 침체기에도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을 줍니다. 장기적인 성장을 생각한다면 SCHD 를, 당장의 높은 월배당금으로 재투자를 생각한다면 SPHD 를 추천드립니다. 

 

기대 수익률은?

VOO 와 SCHD 의 현재가를 기준으로, 매달 VOO 1주, SCHD 1주 씩 매수한다는 가정하에 백테스트를 돌려보았습니다. 

 

백테스트 조건
- 시초금액 450달러 (VOO 370달러, SCHD 80달러)
- 매월 투입금 450달러
- 매월 리벨런싱 VTI:SCHD = 82:18

 

연 평균 수익률 > 10%, MDD -22.5%

결과는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연 평균 수익률 10% 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DD 도 -22.5% 로, 2022년 1~9월 기간동안 기록한 것입니다. 매달 $450 씩 투입한다면 천만 원으로 2년 가까이 투자를 계속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물론 초기 시드 천만 원 외에도 매월 80~100만 원씩 저축할 금액도 투자에 투입한다면 훨씬 오래, 혹은 많은 금액을 투자할 수 있겠죠?)

 

2012~2022 수익률 자료

위 데이터는 2012~2022 연간 수익률자료 입니다. VOO 와 SCHD 를 82:18 로 매달 분할매수 하는 경우, 손실을 보는 해는 2018년과 2022년 뿐입니다. 사실 2012년 부터 미국장이 좋았던 시기라 결과가 이렇게 나온 것일 수도 있는데요, SCHD 가 2012년 생긴 상품이라 더 긴 기간의 백테스트는 불가능합니다. 

 

2002~2022 VTI 수익률 자료

대신 미국 시장 전체를 대변하는 VTI 를 가지고 대략적인 추정을 해볼 수 있는데요, 위 자료는 2002~2022년 VTI 수익률 자료입니다. 무려 20년의 기간동안 네임드 사건 (닷컴버블, 금융위기, 2022 뭥미?) 이 있는 때 외에는 대부분 상승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년 연속 하락은 없었는데... 2023년은 상승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름의 공부와 경험을 통해 '천만 원으로 투자를 시작할 때의 추천 투자법' 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결론은 1) S&P500 을 추종하는 VOO, 2) 배당성장 ETF SCHD 두 종목을 매달 분할매수 하라 입니다. 시드머니가 크지 않을때 공격적인 투자를 추천하는 분들도 많지만 저는 오히려 가장 대표적이고 정석적인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공격적인 투자로 시작하여 손실을 봤을 때 타격이 크고, 투자를 완전히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공유드린 방법으로 투자한다면 3년 내에 오천만 원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연 평균 10% 수익률, 매달 100만 원 추가 투입) 다음 포스팅에서는 오천만 원이 있을 때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에 대한 제 나름의 답변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성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