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전략 소개

자금 규모별 투자전략 추천 (2) 오천만 원이 있다면?

안녕하세요. 1T 입니다.

자금 규모별 투자전략 추천 2편, '나에게 오천만 원이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두 번째 편을 오천만 원으로 정한 이유는 천만 원을 모은 뒤 투자를 꾸준히 했을 때 2~3년 이내로 모을 수 있는 돈이기도 하고, 천만 원에서 일억 원으로 가는 데 있어서 중간지점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원금 천만 원에서 매년 10% 수익을 가정했을 때, 매달 백만 원 추가 투자 시 3년 이내로, 매달 이백만 원 추가 투자 시 2년 이내로 오천만 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오천만 원을 모은 후에는 일부 자산을 '본인 마음대로' 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동안 투자를 해오며 관심 있게 봐온 시총상위 우량주에 투자한다거나, 내가 좋아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에 투자한다거나, 앞으로 성장할 것 같은 산업 분야에 투자한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죠. 

 

상세 내용은 오천만 원을 현금으로 모은 경우와 투자를 통해 모은 경우로 나눠서 설명드리겠습니다.

 

 

Case 1. 오천만 원을 현금으로 모은 경우

 

오천만 원이 현금으로 있는 경우, 한번에 매수를 하기는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LOC 를 설정하여 몸과 마음이 편하게 분할매수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000만 원 → VOO 분할매수

(현재가 $370 일 때, 두달 치 LOC 기간예약을 $400 에 매일 한주 씩 사도록 설정)

2000만 원 → SCHD 분할매수

(현재가 $77 일 때, 여섯달 치 LOC 기간예약을 $90 에 매일 한주 씩 사도록 설정)

1000만 원 → 원하는 종목을 원하는 방식대로 매수/매도

 

LOC 를 현재가보다 높은 가격에 걸어두는 이유는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매일 한주 씩은 매수가 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LOC 에 대한 상세 내용은 LOC 매수활용편 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오천만 원 외에 매달 추가 자금을 투입하실 분들은 분할매수를 하지 않고 한번에 매수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백테스트 결과 대부분의 상황에서 분할매수보다 거치식이 수익률이 높음)

 

 

Case 2. 오천만 원을 투자로 모아 주식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

 

오천만 원을 투자로 모아와서 대부분을 주식으로 가지고 있는 경우는 양도소득세를 신경써야 합니다. 예를들어 2년동안 총 25%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 경우, 1250만 원 치의 주식을 매도하면 원금 천만 원, 수익금 250만 원으로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년간 250만 원 초과 수익에 대해 22% 과세, 수익/손실 계상 후 기준) 세금은 합법적으로 지불해야겠지만, 절세할 수 있을 때 절세하는 것도 미국주식을 할 때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손익에 따라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는 범위 내에서 천만 원 정도의 주식을 처분하고 Case 1 과 같이 원하는 종목을 원하는 방식대로 매수/매도 하면 됩니다. 

 

천만 원을 왜 마음대로 투자하라고 하는 건가요?

 

천만 원이나 되는 큰 돈을 마음대로 투자하라고 말씀 드리는 것은 절대 귀찮아서가 아닙니다. 사실 투자란 것은 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시도해보고, 실패도 해보고 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대가들의 책을 읽고, 백테스트를 수백번 돌리고 한다고 해도 막상 실제 돈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면 인간의 본성이 고개를 들면서 공부한대로 하기 힘든게 투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투자자금 일부를 떼서 본인의 생각대로 운용해보기에 적절한 때가 오천만 원의 투자금이 있을 때, 적절한 규모는 천만 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자금규모별 투자 전략 1편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천만 원 정도의 금액이 되어야 두가지 종목 정도를 분할매수 하기 적당하고, 전체 투자 자금은 오천만 원 정도 되어야 천만 원을 떼서 투자한 종목들이 -50% 의 폭탄을 맞더라도 전체 자금에서는 -10% 정도의 손실로 감내할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예시 1. 대형 기술주 (APPL 을 추가투자한 경우)

백테스트 조건
- Portfolio visualizer 의 한계로 총 금액을 25로 나누어 시초금액 및 매달 투입 한다고 가정 
- 시초금액 1626달러
- 매월 투입금 1626달러 (2년 정도 투자 유지 가능)
- 매월 리벨런싱 VTI:SCHD:APPL = 65.6:14.4:20.0

기존 전략에 APPL 을 추가하여 백테스트 한 결과

기존 VOO+SCHD 전략에 APPL 을 추가하니 수익률이 15% 까지 증가하였고, MDD 는 -22.3% 로 유사한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역시 손실을 보는 해는 2018년과 2022년 밖에 없었고, 2019년 에는 40% 이상의 수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2012년 당시에 APPL 을 선정한 안목이라면 이정도 수익은 당연한 거겠죠?)

 

 

예시 2. 야수의 심장으로 레버리지에 투자 (TQQQ 를 추가투자한 경우)

백테스트 조건
- Portfolio visualizer 의 한계로 총 금액을 25로 나누어 시초금액 및 매달 투입 한다고 가정 
- 시초금액 1626달러
- 매월 투입금 1626달러 (2년 정도 투자 유지 가능)
- 매월 리벨런싱 VTI:SCHD:TQQQ = 65.6:14.4:20.0

기존 전략에 TQQQ 를 추가하여 백테스트 한 결과

코로나 이후 서학 개미들의 순매수 상위권에 항상 랭크되어 있는 TQQQ 를 추가한 경우에는 수익률이 TWRR 기준 19% 에 가깝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MDD 도 -36% 로 크게 증가하여 타이밍에 따라 큰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예시 3. 관심있는 산업 섹터에 투자 (XLV 를 추가투자한 경우)

백테스트 조건
- Portfolio visualizer 의 한계로 총 금액을 25로 나누어 시초금액 및 매달 투입 한다고 가정 
- 시초금액 1626달러
- 매월 투입금 1626달러 (2년 정도 투자 유지 가능)
- 매월 리벨런싱 VTI:SCHD:XLV = 65.6:14.4:20.0

헬스케어 ETF XLV 를 추가하여 백테스트한 결과

회사를 선정하거나 레버리지를 할정도의 과감함이 없다면 특정 산업군에 추가 투자하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평소에 관심있던 산업군이 있다면 SPDR 에서 만들어둔 X## ETF 시리즈를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위의 예시는 헬스케어 ETF 인 XLV 를 추가한 것인데, VOO+SCHD 대비해서는 수익률은 1% 정도 증가하고 MDD 는 2% 정도 감소하여 수익률과 안정성을 모두 올려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012~2022 기간 한정)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투자 자금이 오천만 원일 때의 투자 전략 및 예시를 살펴보았습니다. 일억으로 가는 길목에서 미래의 실패를 방지하고 본격적인 공부를 위해 일부 금액을 원하는 대로 투자해보시길 추천드렸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투자 자금이 일억 원일 때의 투자 전략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금 오천만 원, 수익률 10% 일 때 매달 200만 원 추가 투입시 일년 반, 매달 100만 원 추가 투입 시 이년 반 정도 후에는 일억 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