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투자 팁

LOC 3탄 - 매도 활용

안녕하세요. 1T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OC 를 매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LOC 1탄에서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1. LOC 로 매도하는 경우 종가가 LOC 로 설정한 가격 이상인 경우에만 종가로 체결됨
2. 매도의 경우에는 가격이 상승할 때 특히 유리함

 

이번 포스팅에서는 LOC 매도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한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활용법 1. 가격 상승이 예상될 때, 비싼 가격에 익절하고 싶을 때.

 

사람은 본능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이득을 못봤을 때의 아쉬움을 오래 기억한다고 합니다. 바로 '내가 팔고나서 가격이 더 오르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인데요, 내가 팔고자 하는 종목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LOC 매도를 이용하면 정확한 가격을 예측하지 않더라도 비싼가격에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2023/01/06 SCHD 가격 추이

 

위 그래프는 2023년 1월 6일 SCHD 가격 추이 인데요, 꾸준히 상승하며 장을 마감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종가인 77.59달러보다 낮은 가격 아무곳에나 LOC 를 걸어두면 당일 고가에 가까운 종가인 77.59달러에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 예약매도를 했을 때 보다 주당 1달러 이상씩 이득을 보는 상황입니다. 

 

매수때와 마찬가지로 매도때도 정확한 가격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도 예정인 종목은 '얼마 정도면 충분히 이득을 본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드는 가격에 LOC 예약매도를 거는 방법을 자주 사용합니다. 

 

 

활용법 2. 매도는 해야겠고, 최저가에 던지기는 싫을 때.

 

매수에서 뼈아픈 순간이 최고가에서 사는 것이라면, 매도에서 뼈아픈 순간은 내가 판 가격이 최저가일 때 아닐까요? 그렇다고 특정 가격 예약매도나 LOC 예약매도만 거는 경우 미체결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LOC 매도를 이용하면 내가 매도하려고 한 날 반짝 반등하더라도 최저가에 던지는 것은 피할 수 있습니다. 

 

또 등장한 2023/01/06 SCHD 가격 추이

 

동일한 SCHD 1/6 가격 추이를 보시면, 시가보다 종가가 반등하며 마감한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시장가 예약매도를 했다면 시가인 76.52 달러에 매도하게되어 종가 대비해서는 손해를 본 것처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도하고자 하는 물량을 절반으로 나눠서 일부는 시장가 예약매도를, 일부는 현재가로 LOC 예약매도를 하면 반등한 종가에도 일부 물량을 매도하여 조금 더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은 꼭 정리해야겠다.' 라는 종목이 있으면 시장가 매도와 현재 가격으로 LOC 매도를 섞어서 매도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활용법 3. 횡보장에서 분할매도

 

이번 활용법이 사실 제가 LOC 매도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기간예약과 LOC 매도를 합쳐서 편하게 분할매도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횡보장에서 조금이라도 높은 가격에 분할매도하며 주식을 정리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매수 설명편에 이어 다시 등장한 KO 6개월 가격 추이

위 그래프는 'LOC 매수편' 에서도 등장했던 KO의 6개월 가격추이 입니다. 55~65달러 구간에서 횡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1년치 기간예약을 'LOC 62달러, 1주씩' 으로 설정했다면 종가가 62달러 이상인 날마다 1주씩 당일 종가로 코카콜라 주식을 매도하게 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매일매일 가격 체크를 할 필요도 없고, 어려운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 정리하고 싶은 주식을 분할매도 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이 낮은 주식들이나 횡보장에서 주식 정리 또는 비중조절을 할 때 매우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LOC 매도가 위에 말씀드린 것 처럼 장점만 있는것은 아닌데요, 대표적인 단점 두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점 1. 폭락장에서 미체결

 

LOC 매도는 설명 드린대로 종가가 설정가격보다 높을때만 체결이 됩니다. 따라서 예상치 못하게 당일 폭락을 하는 경우에는 체결이 되지 않습니다.

 

2022/12/19 TQQQ 가격 추이

 

위와 같이 하루만에 19.1 달러에서 18.27 달러로 4% 정도 하락한 경우,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 LOC 예약매도를 걸어두었다면 당연히 체결되지 않습니다. 장 전에 시장가로 예약매도를 걸어두었다면 손실을 덜 보고 정리할 수 있었을 텐데 손실도 떠안고 정리도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런 폭락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정리하고자 마음먹은 주식이 있다면 시장가 예약매도로 미련 없이 던지거나 현재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LOC 매도를 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점 2. 상승후 하락마감시 미체결

 

LOC 매도는 '종가'를 기준으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다가 하락마감하는 경우에도 미체결이 됩니다. (LOC 매도를 훨씬 낮은 가격에 걸지 않는 이상)

 

2023/01/09 TQQQ 가격 추이

 

위 그래프와 같이 주가가 상승했다가 하락하는 경우, 당일 최고가보다 낮은 가격에 LOC 를 걸었다고 하더라도 종가보다 높은 가격에 LOC 매도를 걸었다면 체결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가격 고점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다면 '지정가'로 예약매도를 걸어두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그게 아니라면 밤을 새면서 고점에서 정리한 분들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아쉬움을 삼키도록 합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LOC 를 이용한 매도 활용법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매수편에서 말씀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제가 설명드린 내용이 LOC 매도 방법의 전부는 아니며 훨씬 더 많은 활용법, 단점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LOC 매도를 활용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들을 찾아나가시길 기원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LOC 매수/매도의 색다른 응용법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투자전략 > 투자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녀 주식 증여, 기초편  (0) 2023.02.07
LOC 4탄 - 응용법  (0) 2023.01.13
LOC 2탄 - 매수 활용  (0) 2023.01.11
미국 주식 편하게 하기, LOC 1탄 - 기본편  (0) 2023.01.10
조건 없는 7% 고금리 적금  (0) 2022.12.27